넷플릭스, 페이팔, 스카이프의 공통점

3월 7, 2012 — 댓글 한 개

세 회사 모두 자세하게 들여다 보았으면 좋겠지만, 시간 관계상 이들 세 회사의 공통점을 한번 짚어보고 가는 것으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우선 넷플릭스는 미국에서 우편을 이용한 DVD렌탈 사업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최대의 온라인 비디오 렌탈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 유명한 ‘블록버스터’ 비디어 대여점을 망하게 한 장본인이죠.

페이팔은 글로벌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스카이프는 인터넷 전화를 제공하고요. 둘 다 해당 분야에서는 최대 사업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세 회사가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플랫폼 전략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기 회사의 서비스를 API로 외부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바꾸고, 해당 API를 통해 휴대폰, TV, 게임콘솔, DVD 플레이어 등 다양한 소비가전으로 침투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Netflix Video Streaming for iPhone

이미지출처- 플리커, 원작자: Photo Giddy

  • “몇 년 내면, 인터넷으로 연결된 소비자 가전 제품들 모두 넷플릭스 서비스를 포함 하게 될 겁니다.”   (Reed Hastings, 2009년 Wired지 인터뷰)
  • “30년간 전기의 킬러 어플리케이션은 빛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전기는 모든 것의 원동력이 되고 있고, 여러분은 전력 장치 뒤에 무엇이 놓여 있는 지에 대해 알 필요 조차 없습니다. 여기 똑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아무도 인터넷이 어떻 게 돌아가는 지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모든 곳에 쓰일 수 있으려면, 우 리는 돈과 관련된 장벽을 없애야만 합니다. 어디서든지 쉽게 결제를 할 수 있어야 합 니다. 그리고 여러분에게 우리의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는 열쇠를 줌으로써, 우리 플랫폼이 주요 장벽을 제거할 것을 믿습니다.”    ( Osama Beider, 2009년에 열린 Paypal X 베타 테스트 개발자 컨퍼런스장)
  • “우리는 스카이프킷 (SkypeKit)을 활용함으로서, 모든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들이 통 화가 가능한 기기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제 데스크탑 컴퓨터용 어 플리케이션들도 어디서나 스카이프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중략) 스카이프킷을 머 리가 없는 버전의 스카이프라고 생각하세요. 말하자면, 컴퓨터뿐 아니라, TV, 노트 북, 그 밖의 기기에서도 안보이게 돌아가는 화면 없는 스카이프 입니다.”   (Jonathan Christensen, 스카이프킷 베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이렇게 자사의 프론트엔드를 포기하고 형체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모바일 등 다양한 스마트 소비가전에 침투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은 이미 인식하고 있습니다.

터미네이터2에 나오는 자유자재로 모양을 바꾸는 액체형 로봇과 같이, 이제는 서비스도 소비가전들의 입맛에 맞추어 자유자재로 그 모습을 바꿀 수 있도록 바뀌고 있고 이것은 웹 자체가 다양한 API를 가지고 있는 하나의 여러 개의 운영체제로 바뀌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플랫폼 시대의 도래

플랫폼 돌아보기

플랫폼이 중요해지는 이유

플랫폼 타이탄이란?

애플 (Apple)의 플랫폼 전략

구글 (Google)의 플랫폼 전략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플랫폼 전략

페이스북(Facebook)/트위터(Twitter)의 플랫폼 전략

넷플릭스, 페이팔, 스카이프의 공통점

승자의 플랫폼 전략

Advertisements

One response to 넷플릭스, 페이팔, 스카이프의 공통점

  1. 

    글이 너무 좋아서 보고 갑니다. 과제 할 때도 참고 하고 싶을 정도로 좋은 글 많이 써주셔서 고맙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