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이 중요해지는 이유

3월 7, 2012 — 댓글 남기기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애플이 2009년에 벌어드린 수익이 나머지 RIM, 모 토롤라, 노키아, HTC, 소니에릭슨의 핸드폰 제조사들의 수익을 모두 합한 것보다도 더 많았다고 한다. 또한 이러한 차이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애플이 보유한 현금 및 증권의 합이 스티브잡스가 1996년 12월에 애플로 복귀하였을 때 18억불 정도에서, 2009년 12월에는 340억 불로, 14년간 20배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애플의 보유 현금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한 것은 이 로부터 2년 후인 2004년 초순부터이다. 아이팟과 아이튠즈가 번들링되어 상호 작용이 본격적으로 일으키기 시작한 시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수익부문 말고 애플의 연구개발비중은 어떨지 한번 보겠습니다. 다음의 도표를 보시고 어디가 애플에 해당하는 지를 한번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놀랍게도 주요 IT기업중에서 애플의 연구개발비는 가장 낮은 축에 속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 해외기관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애플의 벌어들인 매출 대비 연구 개발비의 비중 은 2.3 퍼센트에 불과했다. 이는 경쟁사인 마이크로소프트 (14.6 퍼센트), 구글 (12 퍼센트), IBM (6.1 퍼센트) 등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치입니다.

애플은 적은 비용으로 높은 수익을 내는 아주 효율적인 회사입니다. 이러한 효율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애플이 마켓팅과 디자인도 잘하는 회사이지만, 매우 성공적인 플랫폼 전략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애플의 성과에서 보아도 알 수 있듯이 플랫폼이 갈수록 왜 중요해지는 지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사업상의 지렛대효과를 높이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이나 양면시장에 모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제품의 경우는 공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고객세그먼트에 맞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양면시장의 경우는 고객그룹간의 긍정적인 네트웍 효과를 플랫폼을 중심으로 확대 재생산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효율을 높이고,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는데에 이러한 부분은 중요한 강점으로 작용합니다.애플의 경우 이러한 지렛대효과를 이용하는 대표적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Proper Lift Techniques | Donald Corenman, MD | Colorado Spine Surgery

이미지출처- 플리커, 원작자: NeckAndBack

두번째로는, 우리가 이미 들어선 서비스 중심의 경제와, 다양한 세력들의 생태계로 구성되는 네트웍 경제 시대에 플랫폼은 막중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적 구조를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고, 플랫폼의 리더십을 가지는 기업이 혁신을 공표하고, 이를 통해 주변 참여자들의 지지를 얻어서 보완적인 혁신들을 다시 불러 모으는 방식을 통해서 하나의 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아이폰과 같이 잘팔리는 장치로 인해 만들어진 시장과 강력한 개발수단을 제공함으로서, 개발자들은 자발적으로 성공을 꿈꾸고 앱을 개발해서 앱스토어에 등록합니다. 결국 애플이 혁신적인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면, 개발자들도 이를 활용한 또 다른 혁신으로 화답하는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SMART : electronic drive ] @ Mercedes-Benz TecDays, Roppongi Hills Arena, Tokyo, Japan

이미지출처- 플리커, 원작자: UggBoy♥UggGirl

마지막으로, 강력한 비즈니스모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언뜻 보기에 별로 관련없어 보이는 사업 영역 전체를 하나의 꾸러미, 즉 번들 체계로 구성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앞서 매니아층을 위한 컵을 팔다가 자판기 서비스로 플랫폼 사업을 벌인 사업가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만약 컵 파는 사업 따로, 자판기 사업 따로 해서 별 상관없이 각자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로 사업을 추진했다면, 이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문어발식 발상입니다. 하지만 이 두 사업은 실제로는 강하게 연결되어 있고 잘 통제만 된다면, 고객가치도 늘어나고 컵 판매로 인한 수익도 크게 증가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Business model canvas

이미지출처- 플리커, 원작자: visualpun.ch

IPTV와 휴대폰 등을 이야기 하면서 복합상품 이야기가 나온지 꽤 되었지만, 이제는 좀 더 시각을 넓혀서 사업과 사업을 번들링하는 개념을 가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 플랫폼적 사고가 점점 더 요구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플랫폼 시대의 도래

플랫폼 돌아보기

플랫폼이 중요해지는 이유

플랫폼 타이탄이란?

애플 (Apple)의 플랫폼 전략

구글 (Google)의 플랫폼 전략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플랫폼 전략

페이스북(Facebook)/트위터(Twitter)의 플랫폼 전략

넷플릭스, 페이팔, 스카이프의 공통점

승자의 플랫폼 전략


Advertisements

댓글 없음

Be the first to start the conversatio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