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타이탄이란?

3월 7, 2012 — 댓글 남기기

이제 시대는 명목이 아닌 실질적인 글로벌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이전에는 글로벌의 의미가 제품의 교류에서 시작하여, 문화적인 측면으로 발전나갔습니다. 최근에 보이는 경향중에 하나는 서비스 시장에서도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요즘 국내에서 한층 주가를 올리고 있는 페이스북, 트위터로부터 아이폰 앱스토어, 구글 검색 등에 이르기까지 해외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것을 국내 이용자들이 열심히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이러한 변화는 국내 IT관계자 입장에서도 갑작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싸이월드가 세계 최초의 성공한 SNS라고 , 구글이 해외에서는 검색으로 1위 사업자지만, 국내에서는 5퍼센트도 안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던 시기가 불과 몇년전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의 움직임과 전략을 주시하지 않으면, 국내 서비스 기업들도 미래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는 위기상황에 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플랫폼 타이탄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핵심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을 소개하고 이들의 플랫폼 전략이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 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서 플랫폼 타이탄의 세가지 특징을 무엇일지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타이탄들은 각자가 강력한 힘이나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는 데, 그 중에 플랫폼 타이탄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는 인물을 세 명을 뽑아보겠습니다.

먼저 프로메테우스입니다.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불을 사용하는 방법을 처음 알려준 존재입니다. 또한 지혜로워서 여러모로 인간을 도와주었습니다. 플랫폼 타이탄에게는 혁신을 리드해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Innovation

이미지출처- 플리커, 원작자: Seth1492

두번째 인물은 아틀라스입니다. 아틀라스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나중에는 지구를 어깨에 지는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플랫폼 타이탄은 생태계를 가꾸고 짊어지는 책임을 가지게 됩니다.

세번째 인물은 키클로푸스입니다. 키클로푸스는 대장장이신인 헤파이토스를 도와서, 올림푸스 신들을 위한 무기와 도구들을 만들었습니다. 제우스의 번개, 포세이돈의 삼지창등이 그의 작품입니다. 플랫폼 타이탄은 도구를 만들어서 제공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 세 가지 특징 중에서 요즘의 기업들에게 가장 요구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혁신이 먼저입니다. 혁신으로 잠재적인 생태계로부터 주목을 받은 후 그 이후에 나머지 것들을 준비해 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혁신에서 그쳐버리면, 생태계는 알아서 기업에게 오질 않고, 오더라도 계속 내 편으로 남아주질 않는다는 것입니다. 순서에 있어서는 혁신이 먼저이되, 완성은 생태계 책임과 도구제공으로 시키는 것입니다.

기존에 제품 전략 중심으로만 혁신을 추구하던 기업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생소한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때로는 제품 전략과 플랫폼 전략이 충돌이 나기도 합니다. 아이튠즈로 음악을 파는 애플이, 벅스뮤직과 같은 서비스의 앱에 대해서 불리한 정책을 펴는 듯이 보이는 것도, 사실은 이런 내부의 정책 조율 문제때문일 수 있습니다. 애플이 음악을 팔려면 다른 음악 관련 앱들을 막아야 하지만, 전체 플랫폼의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호혜적인 정책을 펴야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제 앞으로 혁신, 생태계 책임, 도구 제공을 자처하고 일정 부분 이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관련 포스트

플랫폼 시대의 도래

플랫폼 돌아보기

플랫폼이 중요해지는 이유

플랫폼 타이탄이란?

애플 (Apple)의 플랫폼 전략

구글 (Google)의 플랫폼 전략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플랫폼 전략

페이스북(Facebook)/트위터(Twitter)의 플랫폼 전략

넷플릭스, 페이팔, 스카이프의 공통점

승자의 플랫폼 전략

Advertisements

댓글 없음

Be the first to start the conversatio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