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베이터 이야기 – 오픈 스카이 (OpenSky) 3편

3월 15, 2012 — 댓글 남기기

오픈스카이내 큐레이터별 상품

2011년 말에는 75명이었던 큐레이터들도 조만간 100여명 정도를 추가로 늘릴 예정이다. 오픈스카이의 성공 배경에는 사람을 중심으로 상품을 배열하는 소셜네트웍인 장치들이 주효했다.
기존 블로그가 아닌, 오픈스카이 상점을 통해 그러한 상품 제안을 구현함으로써, 블로그의 상업성에 대한 느낄 수 있는 양심적인 가책으로부터 블로거들을 자유롭게 한 측면도 있다. 또한 일주일에 한번 상품 메일을 받을 것을 동의한, 팔로우를 모집함으로써 구매 의사가 있는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다.

초기에는 불특정 다수의 블로거만을 대상으로 해서 상품 판매 모델을 추구하다가, 나중에 4천명의 팔로우를 가진 블로거로 대상을 축소한 것은 어떤 이유에서 였을까. 상품 카테고리별로 너무 많은 블로거들이 상품 제안을 하게 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중복 제안이 넘쳐나 혼란스럽고, 블로거 입장에서도 수익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다. 결국 기존의 블로거가 아닌, 저명하고 팔로우가 많은 큐레이터라는 컨셉으로 또 다른 고객층을 재 정의한 것이 현재 오픈스카이 성공의 중요한 시사점이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유명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통해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등, 블로그를 통한 수익모델 찾기는 항상 모색되어 왔다. 음식과 관련한 한 유명 블로그의 경우 최근 1년간 263회의의 공동구매를 추진하고, 업체의 판매대금만 158억원 이상 올렸다고 한다. 단지 음식이라는 하나의 주제만으로 이 정도 매출이 날 수 있다는 것은 유명인을 통한 적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이 존재할 경우 그 시장 규모가 생각보다 클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오픈스카이는 그런 가능성을 제대로 확인시켜주고 있는 사례로 볼 수 있다.

브랜드들은 유명인사나, 인기있는 블로거들이 직접 큐레이터가 되어 자신의 제품을 홍보해준다는 사실 자체에 대해서 상당히 반기고 있다고 한다. TV CF 등을 통해서 제품 홍보를 할 경우, 개런티를 아낄 수 있고, 광고와 달리 자발적으로 큐레이터들이 제품을 고르기때문에, 소비자에게 주는 신뢰 역시 상당히 높을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유명인사가 선택한 제품들의 단일 제품 기준 판매량은 엄청난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픈스카이에서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소비자와 큐레이터간의 연결 (Connection) 갯수다. 이것이 높을 수록 상품 제안의 노출이 높아지고, 매출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백만 개의 연결건수를 달성한 주기를 보면, 개편 이후에는 14주가 걸린 반면, 이후에는 10주, 3주로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 오픈스카이의 성장에 사람들이 확신을 가지기 시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제 아마존처럼 종합백화점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유명인사와 블로거가 추천해주는 큐레이터 기반의 상품 제안으로 두각을 보이고 있는 오픈스카이의 향후 성장이 기존 쇼핑몰 업계에 어떤 변화를 초래할 지 지켜보면 좋을 것 같다.

♣♣♣  이노베이터 이야기가 드디어 한권의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이제 보다 많은 떠오르는 혁신 기업들을 만나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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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글:  이노베이터 이야기 – 오픈 스카이 (Open Sky) 1편

이노베이터 이야기 – 오픈 스카이 (Open Sky) 2편

이노베이터 이야기 – 오픈 스카이 (OpenSky) 3편

이노베이터 이야기 – 오픈스카이 (OPENSKY)가 주는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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