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전략 강의 노트] 플랫폼 아키텍처

3월 20, 2012 — 댓글 남기기

이미지출처- 플리커, 원작자: sualk61

플랫폼 강의 노트 Lecture 01. 플랫폼 아키텍처

Full 화면으로 보기

View more presentations from VisionArena.
라이선스: CCL (Creative Commons License) 적용, creativecommons.org
저작자표시 비영리 사진 변경사용 금지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사용권

* 주요 질문
– 플랫폼 아키텍처가 필요한 때는?
– 어떻게 플랫폼을 방어할 수 있는가?
– 언제 외부로부터 보완재를 유인할 것인가?
– 외부 유인 시에도 계속 통제력을 가져가야 할 컴포넌트는 무엇인가?

* 핵심 내용
– 근본적인 플랫폼 아키텍처구조는 플랫폼 종류에 상관없이 동일함.
– 낮은 다양성의 핵심(core) 컴포넌트와 높은 다양성의 주변(peripheral) 컴포넌트
– 핵심컴포넌트가 곧 플랫폼을 구성함.
– 플랫폼은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다른 부분간의 상호작용을 통제함

* 주요 내용
– 플랫폼의 정의
– 플랫폼의 적용 영역
– 플랫폼 효과 (규모 vs. 범위)
– 플랫폼 아키텍처
– 플랫폼의 물결 (1st, 2nd)
– 플랫폼 아키텍처의 특징
– 언제 플랫폼을 고려해야 하나
– 제품과 양면시장 아키텍처
– 플랫폼 Tension
– 인터페이스의 전략적 의미
– 플랫폼의 세가지 표현 방식
– 어떻게 플랫폼을 방어할 수 있는가
– 언제 외부로부터 보완재를 유인할 것인가
– 외부 유인 시에도 계속 통제력을 가져가야 할 컴포넌트는 무엇인가

* 플랫폼 전략 특강 관련 글:

[플랫폼 전략 강의 노트플랫폼 아키텍처

[플랫폼 전략 강의 노트플랫폼의 범주와 전략

[플랫폼 전략 강의 노트플랫폼 시장에서 서비스의 역할

[플랫폼 전략 강의 노트플랫폼 기반 스타트업의 경제학

[플랫폼 전략 강의 노트양면시장 플랫폼

[플랫폼 전략 강의 노트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플랫폼 전략 강의 노트플랫폼 개방하기 (어떻게언제)

[플랫폼 전략 강의 노트비즈니스를 혁신하는 방법, SOFT

 

Advertisements

댓글 없음

Be the first to start the conversatio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