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 방식으로만 보려는 범주화의 오류

5월 31, 2012 — 댓글 남기기

양초 고정 시키기, 비슷하고도 다른 두 가지 문제

이번에는 오래전에 이루어진 유명한 ‘양초 문제 풀기’ 실험을 소개하고자 한다. 여러분이 양초 하나와, 압핀이 들어 있는 종이 상자, 성냥을 제공받았다고 하자. 이제 주어진 시간 내에 불 붙은 양초의 촛농이 책상이나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양초를 벽에 고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래 정답을 확인하기 전에, 잠시 생각할 시간을 드리겠다.

이 문제의 해결책은 알고나면 간단하다. 준비물로 제공되는 종이상자를 이용하는 것이 키포인트다. 종이상자 안에 있는 압핀을 바깥으로 덜어내고, 그 안에 양초를 세워놓은 후, 벽에 압핀을 이용해 종이상자를 고정시킨다. 그 다음에 성냥으로 양초 심지에 불을 켜면, 촛농은 종이상자 안에만 머물러, 바닥으로 흘러내리지 않는다. 문제에서 제시한 목적이 달성된 셈이다.

Fix the candle to a (cork board)wall so that it will burn without dripping wax

양초와 압핀 상자를 이용한 문제, 이미지출처 플리커, 원작자 timtak

그러면 이 실험의 목적은 단순히 사람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알아보려는 것이었을까. 관찰자들의 관심사는 종이상자 안에 압핀을 넣어서 제공하는 경우와, 그 둘을 따로 나누어 제공하는 경우, 실험 결과에 차이가 있을 지 여부였다. 실험 결과는 어땠을까. 종이상자와 압핀을 따로 따로 제공하는 경우보다, 종이상자안에 압핀을 같이 넣어서 제공하는 경우에, 많은 사람들은 문제 푸는 것을 더 어려워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바로 압핀이 담긴 종이상자를 보게 되면, 압핀담는 종이통이라는 고정 관념이 생기게 된다.

이런 고정관념이 종이상자에서 압핀을 덜어내고, 양초 받침으로 사용한다 생각을 방해하게 된다. 하나의 물건에서 압핀통과, 양초 받침이라는 서로 다른 용도를 끄집어내는 것이 생각보다 힘들다는 사실은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바로 카테고리, 또는 범주적 사고를 허무는 것이 고정관념을 깨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창의성을 요하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 과정에서도, 앞서 범주적 사고를 극복하는 것이 종종 필요한 것이다.

.

나무 문짝 하나 가격이 1억원이 된 순간

새벽 2시 사람들이 곤히 잠든 시간에, 난데없이 집의 초인종이 요란하게 울린다. 잠이 덜 깬 당신이 놀란 마음에 서둘러 현관문을 연다. 문 앞에는 모피코트를 입고 값비싼 명품으로 치장한 남자가 서있다. 남자의 뒤에는 집 한채 값은 나와 보이는 호화스런 리무진이 서있다.

안면 하나 없던 이 남자는 잠을 깨워 미안하다는 말과 함께, 뜬금없는 제안을 한다. 친구들과 물건 찾아오기 내기를 했으니, 만약 당신이 물건 찾는 것을 돕는다면 감사조로 당장 현금 1억원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이미 당신은 속으로 ‘돈은 많아보이지만, 제정신이 아닌 사람’과 마주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빨리 이 상황을 정리하고 싶어질 것이다.

문 앞에 선 채 남자는 자신이 필요한 것은 가로 90, 세로 210센티미터 가량의 나무판이라고 말한다. 이쯤 되면, 목공소나, 근처 대형 할인점으로 가면 될 것을 왜 그 남자가 당신 집앞에 서있는지 한심해하기 시작한다. 이 남자는 무슨 생각으로, 이 새벽에 당신 집에서 그런 나무판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을까.

실제로 하버드의 랭어 교수에 의해 이루어진 이 실험에서 새벽에 낯선 남자의 제안을 받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1억원을 받을 수 있는 제안임에도 주변에서 나무판을 찾아내지 못했다.

 

Wood door, I like the texture

나무로 만들어진 대문, 이미지출처 플리커, 원작자 allenran 917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1억원짜리가 될 수도 있는 나무판이 흔하다. 바로 정문 앞의 남자와 대화가 이루어지던 현관문도 1억원짜리가 될 수 있었다. 또는 집안 식탁, 또는 서재의 책상도 훌륭한 후보다. 나무로 만든 현관문과, 나무판이 서로 다르지않다는 것은 충분히 상식적인 수준의 내용이다. 그럼에도 우리의 고정관념은 이미 문과 나무판이라는 두 가지를 분리해서 생각하는 범주화의 오류 속에 있었다.

대문은 굳이 나무외에도 알루미늄, 강화 유리 등 등 여러 가지 소재로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손잡이, 우유 구멍, 애완동물 출입구 등 다양한 요소가 모여있다. 원하지 않는 것은 못 들어오게 막으면서도, 원하는 것은 허용하는 이중적인 목적을 가진 구조물이 현관문이다. 문에 대한 이러한 기능적 이미지는 나무를 사용한다는 소재적 공통점을 찾는 것을 방해했고, 범주화 사고에 의해 나무판과 현관문 사이의 공통점을 발견하지 못했다.

이렇듯 사람들의 고정관념은 범주화가 제공하는 편의성에 지나치게 기대다 보면 생기게 된다. 가끔은 다른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만약 스스로 고정관념에 영향받고 있음을 느낀다면, 그것은 매우 좋은 징조임에 분명하다. 느끼는 순간, 해결의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이다.

* 관련 포스트

글자 수수께끼와 물항아리 실험

조직이 옳은 소리를 무시할 때 생기는 일

혁신가는 하지 않는 좌측 통행, 우측 통행

한 가지 방식으로만 보려는 범주화의 오류

 

Advertisements

댓글 없음

Be the first to start the conversatio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