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TV의 외견(폼팩터)은 어떻게 바뀔까

7월 10, 2012 — 댓글 남기기

앞서 살펴본 소셜 미디어속으로 들어가는 TV의 모습말고도, 실제 물리적인 TV의 외양은 어떻게 바뀌게 될 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스티브잡스는 제품 시연 컨퍼런스에 나가서 LG가 만든 고해상도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 바 있다.

이것이 여러분의 앱과 미디어의 창문입니다… 콘텐츠를 비추는. 그리고 우리의 창문이 지구상에서 가장 좋은 것이죠 – 스티브잡스

영화,드라마 같은 미디어를 비추는 가장 대중화된 창을 TV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TV의 외양에서 최종적으로 필요한 것은 화면을 구성하는 스크린뿐임을 알 수 있다. 그러면 향후에는 일체형 TV에서 화면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가장자리를 둘러싼 베젤 부분이 거의 없는 모양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현재 LED 기술은 두개의 판넬을 붙여야 하기 때문에 가장 자리 접합부분에 7mm가량의 쓸모없는 공간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대형 화면을 가진 TV를 하나 만드는 것보다는, 좀 더 작은 화면의 TV를 옆에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 비용효율면에서 유리하다. 최근 NDS라는 곳에서 시연한 미래형 TV 데모인 가칭 서피스 (Surface)의 경우  6개의 LCD 화면을 이어 붙여서 한 벽면을 가득 채우게 하였는 데, 비용으로만 3만불 (한화 3천 6백만원)이 들었다고 한다. 설치비용도 문제지만, 전기료 등 유지비용 역시 몇 배가 소요되고, 이러한 사이즈에 맞는 콘텐트도 아직 방송사에서 준비가 안된 관계로 빨라야 5년은 지나야 현실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NDS CTO Nick Thexton demonstrates how future televisions will be highly immersive. Notice how the room’s wallpaper appears on-screen. Photo: Jon Snyder/Wired

Runco라는 이름의 회사는 현재도 미디어 월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TV화면을 연결하여 벽면에 조형물 처럼 구성하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평소에는 벽에 붙은 예술품처럼 보이다가, 필요할 때는 TV의 기능을 한다. 하지만 이 역시 가격이 만만치 않으며 일반 대중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지는 않다.

이미지 출처: Runco.com

TV가 벽에 스며들 듯이 사라지는 방식말고도, 가구와 하나가 되는 방식으로도 변화가 모색되고 있다. 바로 이케아에서 만든 우플레바 (UPPLEVA)가 그 주인공이다. 이케아는 DIY 가구 전문 브랜드이기 때문에 우플레바의 TV는 OEM으로 납품받고 있다. 스마트 TV기능을 하는 우플레바가 의미하는 것은 스마트 TV 조차도 이미  기술적으로는 업체간 차별점을 가지기 힘들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만큼 브랜드, 또는 사용자 경험이 사용자에게 의미하는 바가 더 커지고 있다.

이외에도 몇 가지 가능성이 있어보이는 TV의 새로운 외관을 한번 나열해보자면 이렇다.

  • 접는 TV : 둘둘 말아서 접을 수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을 채택한 경우 가능
  • 홀로그램 TV: 홀로그램 빔을 투사하여 TV화면을 재생 (프로젝트 TV가 진화한 형태)
  • 헤드 글래스 TV: 가상 현실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안경 형태의 TV
  • 렌즈 TV:  콘택트 렌즈 등에 직접 화면을 뿌리는 방식

위의 기술들은 대부분 아직 상용화 단계에 이르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투명 디스플레이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글래스 (Smart Glass)가 위의 헤드 글래스 TV의 기능을 일부 할 수도 있겠다.

결국 이러한 모든 것들이 의미하는 것은 우리에게 익숙하던 TV의 모양이, 점차 변할 것이라는 점이다. 그것이 TV가 사라진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겠고, 한편으로는 새로운 차원으로 진화한다고 볼 수도 있겠다.

*관련 포스트

TV의 미래는 현재와 다른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까

미래 TV의 외견(폼팩터)은 어떻게 바뀔까

콘텐트 유통 관점에서 미래의 TV는 어떻게 달라질까

Advertisements

댓글 없음

Be the first to start the conversatio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