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이란 무엇인가

3월 5, 2013 — 댓글 남기기
Business Models by Design  - Tianjin WorkSpace 2008

이미지 출처: 플리커, 소유자 World Economic Forum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모아놓은 모델이다. 여기에는 비즈니스를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구성요소들이 들어간다. 통상적으로는 조직과 관련된 부분, 돈을 버는 방법과 관련된 부분, 프로세스 흐름과 관련된 부분, 상품과 관련된 부분이 같이 포함된다. 최근에는 이를 좀 더 단순명료하게 정의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를 만들고, 이를 전달하고, 이로부터 수익을 얻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로 설명된다. 

비즈니스 모델을 굳이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이유는 그것이 비즈니스를 하려는 목적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모습을 담고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고객 가치를 찾았다 하더라도 그것이 어떤식으로 만들어지고, 전달되며, 수익으로 돌아오는 지는 수십만개의 선택이 있을 수 있다. 비즈니스모델은 이러한 선택한 결과들을 정리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따라서 비즈니스모델을 기업이 비즈니스 선택 (Choice) 사항들과 그 관계를 정리해놓은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선택의 결과들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매순간 또 다른 선택으로 바뀔 수 있다. 그 이야기는 비즈니스모델이 외부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고, 기업이 고안하고 그 생각을 반영한 능동적인 틀이라는 이야기도 된다.

그러면 비즈니스모델과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전략(Strategy)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전략 역시 선택의 문제이다. ‘나누어서 정복하라’는 (Divide and Conquer)의 전략의 명제만 봐도 전략이 선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차이점이 있다면 비즈니스모델은 주로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에 대한 선택에 집중한 반면, 전략은 포지셔닝과 경쟁 우위, 시장 접근 전략 등을 포괄하는 실행에 중점을 둔다. 한마디로 비즈니스모델은 틀과 전체적인 비즈니스의 흐름을 그리는 데 목적이 있다. 전략은 비즈니스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수익을 달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그래서 비즈니스모델을 다룰 때에는 전략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를 논외로 두고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Advertisements

댓글 없음

Be the first to start the conversatio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