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과 전략 사이의 관계

3월 7, 2013 — 댓글 남기기

기업은 단 하나의 비즈니스모델로서 기능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여러 고객을 대상으로 한 다른 가치제안을 하고 있는 경우, 여러 개의 비즈니스를 모델을 가져야 한다. 또한 비즈니스모델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시간에 따라 진화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반복적인 학습과 시장환경적 맥락을 함께 담을 수 있는 틀이 필요하다. 비즈니스모델을 단순히 사업적 선택들의 결과를 단순히 정리해 놓는 것으로 해석하면 이런 맥락과 계속되는 변화의 내용을 관리하기 쉽지 않다.

business model zen_2

앞서 이야기했듯이 통상적으로 비즈니스모델과 전략을 분리해서 이야기하는 데, 전략 중 일부는 비즈니스모델의 디자인과정에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 별도의 사업계획서와 전략문서를 관리하지 않는 이상 이를 약식으로라도 통합할 수 있다면 보다 효과적인 비즈니스모델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Advertisements

댓글 없음

Be the first to start the conversatio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