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젠 (Business Model Zen)을 공개합니다.

6월 11, 2013 — 댓글 3개

그동안 제가 오랫 동안 준비해 왔던 비즈니스모델 방법론을 오늘 드디어 공개하고자 합니다.
이름은 비즈니스모델 젠 (Business Model Zen) 입니다.  작명의 이유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분화되어 가는 서양식 비즈니스모델 접근법에 대해 단순하고 통찰적인 동양적 관점을 적용하려는 생각에서입니다.

젠(Zen)하면 우리나라의 선도 또는 중국의 도 (Tao)와 같은 개념이지만 해외에서는 단순하고 미니멀한 이미지로 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적에 상관없이 비즈니스 모델 미니멀리즘 (Minimalism)을 표현하기 가장 적당한 단어로 생각되어 젠(Zen)을 선택했습니다. 아마 프레젠테이션 젠 (Presentation Zen)이라는 책을 보신 분들은 좀 더 젠(Zen) 스러운 이미지에 대해 쉽게 떠올리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 초에 올린  글에 티저 형태로 이 방법론의 등장을 이야기 드렸는데요. 생각보다 일반 공개까지 많은 준비과정이 필요했습니다.

방법론 하나를 만드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것이 진정으로 쓰임새를 가지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실행도구를 제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image_13

그러면 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Zen)이 정말로 미니멀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바로 그렇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보이는 작은 정육면체가 비즈니스모델 큐브 (Business Model Cube)입니다. 비즈니스모델 하나가 이 조그만 큐브에 다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단지 정보를 줄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큐브에 표시된 모든 정보들은 서로 입체적으로 관련되어 있고 전후순서의 관계를 가집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미니멀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단순하고 강력한 도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존에 나와 있는 다양한 방법론들, 멀리 블루오션 전략부터 최근의 오스터왈드의 BM 캔버스에 이르기까지를 포괄하고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어야 진정한 열린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젠은 이런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그래서 별도로 비즈니스모델 맵 (Business Model Map)이라는 이름으로 타 방법론과의 효과적인 연계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image_111

자세한 내용들은 이미 비즈니스모델 젠 (Business Model Zen) 홈페이지에 올려두었지만, 제 블로그를 통해서 좀 더 배경적인 이야기를 며칠간 적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준비한 기간이 길어서 할 이야기는 너무 많군요. 현재 이러한 방법론을 만든 이유는 두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 만들어진 방법론을 비판없이 사용하는 요즘 상황에서 한국적이고 그래서 가장 동양적인 통찰감을 보여주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서비스기획자 과정의 코칭을 1년 넘게 진행하면서 잣대 삼았던 많은 노하우와 기준들이 고스란히 녹아들어갔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이제까지 4권의 책 (비즈니스모델 젠 워크북까지 포함하면 5권)을 쓰고 강의도 했지만,  현장에서는 실행 도구들이 같이 제공되어야 좀 더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현재의 방법론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CCL로 오픈되어 있습니다. 현업에서 이용하시는 데에는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단, 교육기관에서 영리목적으로 가르치는 부분만큼은 아직은 교육품질 수준을 짐작할 수 없어서 고민중입니다. 최소한 퍼실리테이터 (Facilitator)나 티처 (Teacher) 교육은 받으신 분들이 가르쳤으면 좋겠다는 생각 정도만 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많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 의견과 고민을 종합한 결과 영리목적으로 교육 및 컨설팅에 이 방법론을 이용하시는 경우도 CCL 기반으로 사용을 허용할 생각입니다. (라이선스는 ccl3.0 by-sa 라이선스를 참고하세요) 궁금하신점은 이메일이나 댓글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비즈니스모델 젠 Facebook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BusinessModelZenKr

* 비즈니스모델 젠 Twitter: http://twitter.com/bmzenkr

 BMZ_fb_btn

Advertisements

3 responses to 비즈니스모델 젠 (Business Model Zen)을 공개합니다.

  1. 

    비즈니스모델 젠은
    현재 사용하여 테스팅을 진행해본 단계는 아닌가요?
    한줄로 요약해본다면 젠은 무엇인가요?
    궁금합니다^^

    • 

      비즈니스모델 젠(Zen)은 ‘자유문화 라이선스로 개방되고 고객 중심, 전략 사고, 실천 학습의 사상을 가진 한국에서 만들어진 토종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입니다.
      이미 여러 기업에서 사용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되며 워크샵, 마스터클래스에 참여하시는 경우 핵심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팬페이지에 방문하신 분들이 남기신 글도 참고하세요. http://businessmodelzen.co.kr/?p=1856
      도서로도 판매중입니다. http://businessmodelzen.co.kr/?p=895

  2. 

    내용만 들어도 대단한 비즈니스모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의 모든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여 고객중심이 되는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었다는 것은 같은 한국인으로서 긍지를 느낌니다.
    저자로부터 사상부터 제대로 배워보고 적용하고 싶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