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 고객과 문제로 바라본 시장 특성

8월 9, 2013 — 댓글 남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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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형 다수자 시장을 의료서비스의 예로 든다면 중장년층과 노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헬스케어 서비스가 해당된다. 이는 사회적인 고령화 추세와도 발맞추어 점점 더 그 시장이 확대될 것이 확실하므로 성장형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밖에 소수 고객이 당면한 큰 문제에 집중하는 경우, 저수익 소수자 시장을 노리게 된다. 예를 들면 희귀질병에 대한 치료제 개발이 해당될 수 있다.

다수 고객이 존재하지만 상대적으로 작은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저수익 다수자 시장을 노린다.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하거나, 일년이나 이년에 한번 종합검진을 받는 것이 해당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수 고객만 존재하면서 사소한 문제를 처리해주는 비즈니스의 경우 마이너 시장이기에 상대적인 매력도는 떨어진다.

아마 사람들 발바닥의 굳은 살을 제거해주는 비즈니스가 이런 경우가 해당할 것이다. 작은 문제이기에 수요만 크지 않고 높은 성장 역시 기대하기 어렵다.

– 출처: 비즈니스모델 젠 (Zen)워크북

 

이 글의 원문은 비즈니스모델 젠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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